도서명 : [MOM & BABY 12개월 마사지·체조 프로그램](전선혜 저)
----------------------------------------
ISBN : 979-11-87124-40-5(93690)
정가 : 23,000원
저자 : 전선혜 저
출판사명 : 솔과학 출판사
크기 : 사육배판
형태 : 무선
페이지수 : 252페이지
출간일 : 2022년 3월 7일
----------------------------------------
아기 똑똑! 엄마 건강!
전선혜 교수의 엄마와 아기 12개월 특급 프로그램!
출산 후 1년, 하루 15분 투자로 엄마와 아기의 인생이 달라진다!
아기를 위해 15분, 그리고 엄마인 나를 위해 15분이며 아기와 엄마 모두 건강하고 행복해질 수 있다!
● 아기에게 마사지와 체조가 필요한 7가지 이유
● 새로운 나로 거듭나는 산후 12개월 엄마 프로그램
● 시작하기 전 기억해야 할 몇 가지
● 엄마와 아빠의 바른 호흡
● 부모들이 꼭 알아야 할 아기 발달의 법칙
● 아기의 멋진 체형을 위한 맞춤 프로그램
● 우리 아기를 위한 마사지, 이럴 땐 이렇게
● 엄마를 위한 산후 체조, 이럴 땐 이렇게
저자 전선혜 교수는,
30여 년 전부터 임산부와 영유아 운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연구에 주력해왔으며,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에 유아체육 전공 과정을 운영하고, 교육대학원에도 영유아 놀이테라피 과정을 신설하여 후학양성에 힘쓰고 있다!
많은 저서와 논문, 프로젝트 등을 통해 영유아들의 건강한 성장발달에 기여를 하고 있으며, 교수 창업 기업인 ‘FIRSTEP’을 설립하여 영유아 운동프로그램 개발과 지도자 배출 등에 힘쓰고 있다!
마사지와 체조가 아기들의 신체적·정서적·지능적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실험을 통해 검증하고 이 연구 결과를 토대로 엄마와 아기 마사지·체조 12개월 프로그램을 완성시켰다!
“아기가 태어난 후 처음 일 년, 부모는 제 2의 조물주에 버금간다고 할 수 있을 만큼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 기간 동안 부모가 얼마나 제대로 된 관심을 기울이고, 또 얼마나 적절한 방법으로 성장발달을 돕느냐에 따라 아기의 평생이 좌우됩니다. 곧고 예쁜 골격과 근육, 튼튼한 장기, 똑똑한 머리, 그리고 온화하고 너그러운 품성까지, 이 모두가 우리 부모의 손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사실 그리 어려울 것도 없습니다. 우선 아기를 이해하고 제대로 된 프로그램을 숙지하고 하루 15분 정도만 투자해도 놀라운 효과를 직접 경험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1. 서문 및 서평
[엄마와 아기가 함께 행복해지는 비결]
엄마의 태내에서 그리고 생후 1년간 아기가 얼마나 드라마틱한 변화와 성장을 하는지, 그리고 이 기간이 개인의 삶에 있어서 얼마나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안다면 일반적으로 보육이 단순히 아기의 성장과 발달을 도와준다는 개념이 아니라는 데에 동의를 하게 될 것입니다. 즉, 그저 의식주를 해결하고 안전하게 보호해 준다는 것만이 생후 1년까지의 아기들을 키우는 관점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이 시기가 아기들의 신체적 발달만이 이루어지는 시기다라고 생각한다면 큰 오산입니다. 아기의 지능은 48%가 유전에 의해서, 52%가 환경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체격과 체형은 20~30%가 유전에 의해서, 70~80%가 환경에 의해서 결정되고 두뇌의 발달은 약 85%가 엄마 뱃속부터 태어나서 3세 이전에 형성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키도 엄마 뱃속에서부터 생후 1년 까지 자기 성인키의 약 40~45%가 성장됩니다.
한 동안 미디어를 통해 아기 마사지가 소개되면서 많은 관심을 받는 듯했으나 최근에는 관심도가 많이 떨어졌습니다. 그러나 일부 산후 조리원이나 유투브를 통해 관심이 있는 부모들에게 여전히 소개가되고 있기는 합니다. 최근 이에 대한 실태조사를 하다가 깜짝 놀랐습니다. 아기 마사지·체조가 좋다는 말에 제대로 된 방법을 익히지 않은 상태에서 그저 아기를 눕혀놓고 막무가내로 여기저기를 주무르는 부모들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산후조리원이나 산부인과에서도 부모들을 대상으로 아기 마사지·체조를 소개하거나 가르치는 곳이 있기는 하지만 대충대충 시늉만 내는 수준이거나 하지 않느니만 못하게 거칠게 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큰 문제는 아기 마사지를 일종의 어른 마사지와 유사하게 생각해 아기의 몸에 지나친 압력을 가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어느 아빠는 솥뚜껑만한 손으로 덥석덥석 주무르다가 아기에게 골절상을 입힌 경우도 있었습니다. 또 반대로 아기에게 해를 입힐까봐 두려워서 손도 못잡겠다는 아빠들도 많았습니다.
제가 아기 마사지·체조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부모들에게 강조했던 점은 우선 아기의 성장 발달 수준을 이해하라는 것입니다. 먼저 아기의 발달에 맞는 해당 마사지·체조법을 알아야 하고, 반드시 올바르고 적당한 방법을 숙지해야 합니다. 어떤 부위를 어떠한 방법과 압력으로 마사지하면 어떤 효과를 거둘 수 있는지를 모른다면 차라리 안 하는 것이 낫습니다.
그렇다고 지레 겁을 먹거나 포기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조금만 노력을 기울인다면 틀림없이 생후 1년, 우리 부모들의 노력 여하에 따라 얼마든지 총명하고 건강한 아기로 키울 수 있습니다.
엄마 배 안에서부터 아기는 이미 세상의 모든 자극들에 대하여 스펀지가 물을 흡수하듯 반응하고 있습니다. 말로 표현하지 못해도 아기는 부모를 통해 세상을 배워가고 있습니다. -(중략)-
지난 몇 년 동안 저는 우리 부모들에게 어떻게 하면 좀 더 효율적이고 쉽게 아기 마사지·체조 방법을 전달할 수 있을지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그동안 ‘아기 마사지와 체조가 아기의 뇌 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면서 아기 마사지·체조 12개월 프로그램을 완성시켰습니다.
월령별로 2개월씩 6단계로 나눠 우선 아기의 특징과 아기 마사지와 체조의 특징을 설명한 후, 각 단계별로 10~11개의 동작들을 순서대로 따라 할 수 있게 했습니다. 각각의 단계는 아기의 정서적·신체적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그대로 따라 하기만 해도 아기의 균형 잡힌 성장을 도울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이 책이 지닌 또 하나의 특징은 산후 소홀해지기 쉬운 엄마의 몸 관리를 아기 마사지·체조 프로그램과 함께 같은 형식으로 프로그램화 했다는 점입니다.
‘여성의 몸은 임신과 출산을 통해 비로소 완성됩니다.’ 하지만 생의 그 어느 때보다 더욱 신경을 써야만 건강하고 탱탱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육아에 치여 자신의 몸을 방치한다면 평생 동안 그 대가를 치르게 될지도 모를 일입니다.
때문에 엄마들 역시 아기를 출산하고 난 후 각 단계에 맞는 운동을 꾸준히 해줘야 합니다. 이 책에 소개된 엄마를 위한 체조는 신체 각 기관의 기능을 회복시켜줄 뿐만 아니라 출산 후 경험하게 되는 요실금, 요통, 수유통 같은 증후들을 없애주고 흐트러진 팔다리, 복부, 엉덩이 등의 근육을 강화시켜 탱탱하고 매끈한 라인을 되살리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합니다. 아기를 위해 15분, 그리고 엄마인 나를 위해 15분만 투자해보세요. 하루 30분이면 아기와 엄마 모두 건강하고 행복해질 수 있습니다.
마사지와 체조를 해줄 때 아기들이 짓는 천진한 웃음을 보며 저 또한 많이 행복했습니다. 부모님들 또한 그 웃음을 함께 볼 수 있도록 하는 데 이 책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면 더 큰 바람이 없겠습니다.
2. 목차
머리말 ·4
1. 아기와 엄마의 12개월 혁명
제2의 조물주 엄마 손으로 만드는 쭉쭉빵빵 총명한 아기 · 14
아기에게 마사지와 체조가 필요한 7가지 이유 · 19
조심조심! 막무가내로 주무르면 안돼요 · 26
새로운 나로 거듭나는 산후 12개월 엄마 프로그램 · 30
2. 아기 마사지와 체조의 기본 법칙
시작하기 전 기억해야 할 몇 가지 · 36
엄마와 아빠의 바른 호흡 · 43
아기 마사지의 기본 기술 · 50
주요 부위 마사지법 · 55
부모들이 꼭 알아야 할 아기 발달의 법칙 · 59
3. 총명하고 건강한 아기와 아름답고 건강한 엄마의 12개월 프로그램
1~2개월 아기 프로그램 · 66
1~2개월 엄마 프로그램 · 74
3~4개월 아기 프로그램 · 79
3~4개월 엄마 프로그램 · 87
5~6개월 아기 프로그램 · 92
5~6개월 엄마 프로그램 · 100
7~8개월 아기 프로그램 · 104
7~8개월 엄마 프로그램 · 113
9~10개월 아기 프로그램 · 118
9~10개월 엄마 프로그램 · 127
11~12개월 아기 프로그램 · 130
11~12개월 엄마 프로그램 · 138
1살 이후, 아빠와 함께 하는 성장 체조 · 143
4. 아기의 멋진 체형을 위한 맞춤 프로그램
키 크기 마사지 · 150
‘쭉쭉빵빵’ 체형 마사지 · 158
길고 곧은 다리 만들기 · 163
둥글고 예쁜 두상 만들기 · 168
갸름한 얼굴 만들기 · 170
오똑한 코 만들기 · 173
5. 우리 아기를 위한 마사지, 이럴 땐 이렇게
유연성·근력을 키워줄 때 · 178
힘찬 첫걸음을 도와줄 때 · 181
두뇌 발달을 촉진시킬 때 · 183
원활한 혈액 순환을 위하여 · 186
심폐 기능을 강화시킬 때 · 191
상쾌한 소화 기능을 위하여 · 194
등의 피로 풀어주기 · 197
저체중일 때 · 199
비만일 때 · 201
변비가 있을 때 · 204
그밖의 경우 · 207
6. 엄마를 위한 산후 체조, 이럴 땐 이렇게
요실금이 있을 때 · 216
허리 통증이 심할 때 · 219
어깨가 결릴 때 · 222
수유통 예방·쳐진 가슴 올리기 · 225
휘어진 골반 교정 · 230
탄력 있고 날씬한 팔 근육 · 233
매끈한 몸통과 허리 라인 · 235
처진 뱃살을 날씬하게 · 238
탱탱한 엉덩이와 넓적다리 · 241
제왕절개를 했을 때 · 245
3. 본문 중에서
1년이 가장 중요하다
태교가 얼마나 중요한가에 대한 인식이 비단 어제오늘 일만은 아니지만 요즘 들어 태교의 중요성이 더욱 많이 부각되고 있다. 많은 부모들이 아이의 지능과 감성을 발달시키기 위해 음악을 들려주거나 책을 읽어주고 박물관 같은 데서 예술 작품을 감상하기도 한다.
물론 엄마 뱃속에 있는 열 달이 아이의 인생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는 걸 모르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다. 그 연장선상에서 나는 아기가 태어나면서부터 1년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라고 확신한다.
아기들은 저절로 자라지 않는다. 다시 말해 현명한 부모의 노력 여하에 따라 얼마든지 총명하고 건강하게 키울 수 있다. 더욱이 생 후 1년 간의 학습과 발달은 아기의 평생을 좌우한다.
나는 1년간 아기와 부모가 하는 신체접촉의 효과적이고 유용한 방법으로 아기 마사지와 체조가 소중한 아기의 지능과 정서 발달을 돕는 가장 효율적인 교육 방법 중 하나라고 강조하고 싶다.
(pp.14~15 중에서)
[Baby Massage 01]
아기 마사지와 체조의 역사는?
인도의 전통 육아법에서 출발한 아기 마사지와 체조는 1980년대 이후 인도의 전통적인 아기 마사지와 서구의 마사지 방법들이 결합되어 세계 각국에 보급되기 시작했다. 마사지의 기원을 거슬러 올라가면 동양에는 수기요법, 서양에서는 마사지라는 용어로 사용이 되었다.
수기 요법은 동양 의학 5000년의 역사를 훨씬 뛰어넘은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수기요법이란 병적 증후로 인해 활동이 저해되었던 부위를 손으로 어루만져 활력을 공급해주는 것을 말하며, 손에서 나오는 에너지는 혈액 순환과 대사 작용을 도와 원활치 못한 육체의 기능을 회복시킨다. 주무르거나 긁거나 두드리거나 쓰다듬거나 누르거나 하는 우리의 일상적인 행위는 몸의 불편함을 물리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는 일종의 원초적인 수기 요법이라고 할 수 있다. 경락·안마·지압 등은 수기 요법과 맥락을 같이해온 치료법이며, 동양 의학의 경혈을 기초로 삼고 있다.
(p.18 중에서)
4. 저자 소개
전선혜
이화여자대학교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에서 스포츠심리학 석사 및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중앙대학교에서 학생처장, 사범대학장을 역임하였다. 외부 활동으로 한국체육학회 부회장, 한국유아체육 학회장 등을 역임하였다.
30여 년 전부터 임산부와 영유아 운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연구에 주력해왔으며,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에 유아체육 전공 과정을 운영하고, 교육대학원에도 영유아 놀이테라피 과정을 신설하여 후학양성에 힘쓰고 있다.
많은 저서와 논문, 프로젝트 등을 통해 영유아들의 건강한 성장발달에 기여를 하고 있으며, 교수 창업 기업인 ‘FIRSTEP’을 설립하여 영유아 운동프로그램 개발과 지도자 배출 등에 힘쓰고 있다.
마사지와 체조가 아기들의 신체적·정서적·지능적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실험을 통해 검증하고 이 연구 결과를 토대로 엄마와 아기 마사지·체조 12개월 프로그램을 완성시켰다.
'사람과 세상을 변화시킬 한 권의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솔과학 출판사 신간 [햇살 속 그리움 그리고 영성](김성호·류해욱 신부 연작시) 안내입니다. (0) | 2022.06.15 |
---|---|
솔과학 출판사 신간 [위로받지 않을 용기](조석중 저) 안내입니다. (0) | 2022.05.28 |
솔과학 출판사 신간 [너로하여 우는 가슴이 있다](김후란 저) 안내입니다. (0) | 2022.05.24 |
솔과학 출판사 신간 [憲法과 良心의 길을 따라 - 古峰 김이수 헌법재판관 古稀 기념 헌정 논문집(김이수 저)] 안내입니다. (0) | 2022.05.11 |
솔과학 출판사 신간 [물과 물결 그리고 하느님3](류해욱 신부 저)] 안내입니다. (0) | 2022.05.01 |